옥현유치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행복한 독서여행★

가. 목적
1)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도서실을 이용하며 책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유치원 밖에서도 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3) 책을 소중하게 다루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나. 방침
1) 각 학급별 도서실 이용 시간표를 작성하여 도서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2) 도서실에 음악감상 시설과 카펫 등을 비치하여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3) 유치원의 도서 중 원아가 희망하는 도서는 가정으로 대출하며, 월 2회 매 주 금요일 학급별(1⦁3주 샘물반 꽃잎반 열매반, 2⦁4주 씨앗반 잎새반 햇살반)로 실시한다.
4) 가정과 연계하여 월 1회 서점 다녀오기, 지역사회 공공 도서관 다녀오기, 북카페 이용 등 다양한 장소에서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안내한다.
5) 매월 첫째주 월요일 ‘월 1회 서점에 놀러가요’ 활동 시 구입한 도서를 유치원으로 가지고 와서 친구들에게 소개한 후 ‘책 릴레이’를 실시한다.
6) 원아가 가정에서 가져온 책은 학급에 비치하여 원아들이 다양한 도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후, 가정으로 돌려준다.
다. 세부 추진계획
구분
영역
교육내용 시기 장소 비고
독서환경
조성
· 도서 구입
- 신간 및 연령에 적합한 도서 구입
4월, 9월 학기별
100권
· 도서실 환경 정비
- 쾌적한 독서 환경 조성(음악감상 시설, 카펫 등)
- 도서 책갈피 사용으로 내가 본 책 제자리 정리
3월, 9월 도서실
· 도서관 이용 활성화 (점심시간 및 귀가 시간 등 자투리 시간 활용) 연중 도서실
교육과정
속에서의
독서교육
· 아침을 여는 행복한 독서시간 운영
- 등원 후 각 반별 독서영역에서 스스로 책을 선택하여 독서 활동 전개
아침 시간 교실 월별 주제에
따라
학급도서 교체
· 일과 중 책보기 시간 운영
- 연령별 도서관 이용 시간표를 작성하여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09:30~10:30 OO반, 10:30~11:30 □□반 등)
연중 교실 및
도서실
· 그림책을 통한 창의놀이, 생각놀이, 문학 활동
- 월별 놀이주제 관련한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놀이 또는 활동 전개
연중 교실 및
도서실
월 1회
독후활동
결과제출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 지역사회 내 도서관 견학(옥현어린이도서관 등)
- 지역사회 도서관 체험을 통해 다양한 도서를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및
친숙함 가지기
5월, 9월 지역
도서관
· 인형극 관람(효사관학교, 장애이해교육 등) 교실 및
강당
연 2회
· 서점에 놀러가요
- 서점을 방문하여 원아가 원하는 도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연중 서점 월 1회
· 나의 책을 추천해요(책 릴레이)
- 원아가 직접 구입한 도서 또는 가정에서 가져온 도서를 다른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도서를 추천하는 경험 제공
연중 교실 매월
첫째주
월요일
생각
키움방에서
놀아요
· 그림책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놀이)
- 생각키움방에서의 그림책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
연중 도서실 각반
도서관이용
시간 활용
· 집에 가져가서 읽을래요(유치원 도서 대출)
- 유치원의 도서 중 원아가 희망하는 도서는 가정으로 대출
연중 도서실
및 교실
월 2회
1,3주: 샘, 꽃, 열
2,4주: 씨, 잎, 햇
※ 세부일정은 유치원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라. 연령별 독서활동
▪ 3세
생활주제 소주제 도서명 예상 활동
3 만나서 반가워요 당근 유치원 - 책과 만나기
4 봄을 느껴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달걀 - 우리 모두 소중해요
5 가족 사랑 어떤 화장실이 좋아· - 세상에 하나뿐인 화장실
6 여름 옥현 탐방 어떤 목욕탕이 좋아· - 목욕탕을 만들어요
7 여름이 좋아요 팥빙수의 전설 - 팥빙수가게 놀이
9 가을 우리나라가 궁금해요 호랑이 뱃속 잔치 - 호랑이 뱃속은 어떻게 생겼을까·
10 가을 나들이 난 무서운 늑대라구 - 친구가 들려주는 이야기
11 숲에서 만난 친구들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걸 그랬어 - 나는 지구 지킴이
12 겨울 겨울을 즐겨요 메리크리스마스, 늑대아저씨! - 동극
2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해요 고마워요 선생님 - 고마워요 선생님
▪ 4세
생활주제 소주제 도서명 예상 활동
3 우리는 옥현가족 당근유치원 - 책과 만나기
- 당근 유치원에서 놀아요!
- 어떤 유치원을 만들어볼까·
4 봄의 친구들
5 옥현에는 여러
가족이 어울리며 살아요
6 여름 우리 동네의 여름 왜냐면... - 비 오는 날 - ∼는 왜냐면...
7 여름을 즐겨요 수박수영장 -과일 수영장 만들기
9 가을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10
가을을 즐겨요 안녕, 달 토끼야 - 달 토끼에 하고 싶은 말
- 커다란 떡 만들기
11
12 겨울 겨울을 즐겨요 눈사람이 보낸 편지 - 눈 놀이 장 만들기
- 내가 쓰는 편지
2 고마움을 전해요
▪ 5세
생활주제 소주제 도서명 예상 활동
3 우리는 옥현가족 봄과 함께 온 버스 - 책과 만나기
- 버스를 타고 온 봄
- ‘봄과 함께 온 버스’재구성
4 봄에 만나는 친구들
5 나와 가족
6 여름 우리 동네 수영장 가는 날 - 내가 좋아하는 과일 수영장
- 다함께 워터파크로 고고고!
7 신나는 여름
9 가을 우리나라 대한민국 안녕, 달 토끼야 - 쿵덕쿵덕! 떡 만들기
- 내가 만들고 싶은 음식
10 가을을 느껴요
11 지구를 지켜요 쓰레기통 요정 - 만약에 ~라면
12 겨울 건강한 겨울 장수탕 선녀님 - 선녀 옷 패션쇼
- 찜질방 놀이
2 졸업을 준비해요
마. 책 릴레이
1) 매월 첫째주 월요일 ‘월 1회 서점에 놀러가요’ 활동 시 구입한 도서를 유치원으로 가지고 와서 친구들에게 소개한 후 ‘책 릴레이’를 실시한다.
2) 업무추진
단계 내용 시기 비고
실행전 책 릴레이 가정통신문 발송 03.29.~04.02. 학교종이앱 탑재
가정에서 가져온 도서 확인 역대출 대장 기록
책 릴레이 활동 관련 필요 물품 구입 03.22.~04.02. 연령별 구입
실행 동화를 읽고 한 줄 평(느낀 점) 기록 매월 매월 말일 제출
실행후 기록물 전시 익월 각반 전시
바. 생각키움방에서 놀아요
1) 학급별 도서실 이용 계획에 따라 도서실에서 그림책을 이용하여 다양한 놀이(활동)를 실시한다.
2) 업무추진
단계 내용 시기 비고
실행전 학급별 도서관 이용 시간표 작성하기 3월 -
실행 그림책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활동) 연중 연령별 독서활동
도서
실행후 결과물 전시 익월 각반 담임
사. 집에 가져가서 읽을래요
1) 도서실 및 교실에 있는 도서 중 원아가 가정으로 대출을 희망하는 경우 도서대출대장에 기록 후 대출한다.
2) 업무추진
단계 내용 시기 비고
실행전 도서대출대장 만들기 3월 각반 담임
실행 도서 대출하기 매주 금요일 1,3주 -샘, 꽃, 열
2,4주 -씨, 잎, 햇
구입 도서 협의하기 3월, 9월 전교원
필요한 도서 구입 3월, 9월 담당
실행후 도서 파손 여부 확인 및 보수 도서 반납 후 각반 담임
아. 기대되는 효과
1) 다양한 문학적 경험을 통해 책에 친숙해지고 흥미를 느낄 수 있다.
2) 책과 관련한 다양한 장소를 경험함으로써 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지속할 수 있다.
3) 책을 소중하게 다루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