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나들이를 통한 놀이 보따리 풀기★
나. 동일연령 학급끼리 먼저 공간개방을 통한 너나들이 놀이를 실시한다.
다. 너나들이 놀이를 실시 할 학급의 교사 상호간에 충분한 사전협의가 이루질 수 있도록 한다.
라. 생활주제 및 특정한 놀이(활동)에 제한을 두지 않고 교육과정 내에서 유아들의 요구가 있을 시 타 학급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너나들이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공간개방을 통한 너나들이 놀이 시 원아 관찰은 담임교사 및 너나들이 놀이 학급의 교사가 서로 의논하여 실시한다.
바. 원아 관찰일지 및 유아놀이몰입 척도를 이용한 관찰 등의 자료는 학부모 상담 시 원아 지도에 관한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1) 5세
월 | 생활 주제 |
예상 소주제 |
활동명 | 활동유형 | 공간개방방법 | ||||||||
---|---|---|---|---|---|---|---|---|---|---|---|---|---|
이야기 나누기 |
미술 | 음악 | 게임 | 신체 | 바 놀이 |
교실 | 실내 | 실외 | 활용공간 | ||||
3 | 봄 | 우리는 옥현 가족 |
기본생활습관으로 놀아요 |
● | ● | 교실, 실내 공간(복도) |
|||||||
4 | 봄의 친구들 | 웅덩이 놀이 | ● | ● | 교실, 실외 공간 (놀이터, 흙산) |
||||||||
5 | 나와 가족 | 결혼식을 해요 | ● | ● | 2층 전체 교실 및 복도개방 |
||||||||
6 | 여름 | 우리 울산 | 영화관 놀이 | ● | ● | 5세 교실, 계단, 복도, 로비 |
|||||||
7 | 여름 축제 | 워터파크로 고고고 |
● | ● | ● | 동 연령 교실, 실내(복도, 로비), 실외 |
|||||||
9 | 가을 | 우리나라 풍습 | 민속촌에 가요 | ● | ● | ● | 모든 공간 | ||||||
10 | 가을 숲에서 만난 생명 |
찜질방에 가요 | ● | ● | ● | 2층 교실, 복도, 로비 |
|||||||
11 | 초록별 지구 | 캄캄한 세상 | ● | ● | 동 연령 교실 | ||||||||
12 | 겨울 | 겨울을 즐겨요 | 눈놀이장에 가요 | ● | ● | 교실, 복도, 로비 | |||||||
2 | 고마움을 전해요 |
졸업식 놀이 | ● | ● | 교실, 복도, 강당 |
월 | 생활 주제 |
예상 소주제 |
활동명 | 활동유형 | 공간개방방법 | ||||||||
---|---|---|---|---|---|---|---|---|---|---|---|---|---|
이야기 나누기 |
미술 | 음악 | 게임 | 신체 | 바깥 놀이 |
교실 | 실내 | 실외 | 활용공간 | ||||
3 | 봄 | 우리는 옥현 가족 |
기본생활습관으로 놀아요 |
● | ● | 교실과 실내 공간(복도) |
|||||||
4 | 봄의 친구들 | 벚꽃축제 | ● | ● | 옆 반교실과 실내 공간(복도) (공간 협소→ 2층 로비 활용) |
||||||||
5 | 옥현에는 여러 가족이 어울리며 살아요 |
가족과 함께 캠핑놀이 |
● | ● | 2층 전체 교실 및 복도 (만4,5세 연계 활동) |
||||||||
6 | 여름 | 우리 동네의 여름 |
우리 동네 놀이 | ● | ● | 1,2층 전체교실 | |||||||
7 | 여름을 즐겨요 | 물놀이를 떠나요 | ● | ● | 실내 공간(강당)과 실외 공간(흙산) |
||||||||
9 | 가을 | 우리나라 풍습 | 도전! 사극속 주인공 |
● | ● | 도서관(인물탐색), 잎새반 앞 계단(미니소극장), 교실(촬영세트장) |
|||||||
10 | 가을 숲에서 만난 생명 |
농촌놀이 | ● | ● | 교실 (벼추수, 경운기 만들기), 2층텃밭 (새참 먹는 공간) |
||||||||
11 | 가을을 즐겨요 | 단풍놀이를 가요 | ● | ● | - | ||||||||
12 | 겨울 | 겨울을 즐겨요 | 겨울왕국 | ● | ● | 교실과 2층 로비, 강당 (눈놀이장, 성만들기등) -다른 연령초대 |
|||||||
2 | 고마움을 전해요 |
형님반에는 뭐가 있을까? |
● | ● | 교실과 타 연령 교실(실내 공간) |
월 | 생활 주제 |
예상 소주제 |
활동명 | 활동유형 | 공간개방방법 | ||||||||
---|---|---|---|---|---|---|---|---|---|---|---|---|---|
이야기 나누기 |
미술 | 음악 | 게임 | 신체 | 바깥 놀이 |
교실 | 실내 | 실외 | 활용공간 | ||||
3 | 봄 | 만나서 반가워요 |
신나는 기본생활습관놀이 |
● | ● | 교실 | |||||||
4 | 봄을 느껴요 | 봄소풍을 떠나요 | ● | ● | 교실과 실내 공간(복도), 실외 공간 |
||||||||
5 | 가족사랑 | 놀이동산을 가요 | ● | ● | 동학년 교실 연계, 1층 전체 공간 |
||||||||
6 | 여름 | 옥현탐방 | 우리 동네 놀이 | ● | ● | 1,2층 전체교실 | |||||||
7 | 여름이 좋아요 | 몸이 시원해지는방 |
● | ● | 동학년교실 연계, 1층 전체 공간 |
||||||||
9 | 가을 | 우리나라가 궁금해요 |
탈춤축제놀이 | ● | ● | 동학년 교실, 1층 로비 |
|||||||
10 | 가을나들이 | 낙엽과 솔방울로 놀아요 |
● | ● | 실내, 실외 공간 | ||||||||
11 | 숲에서 만난 친구들 |
빛놀이 | ● | ● | - | ||||||||
12 | 겨울 | 겨울을 즐겨요 | 푸드 트럭 놀이 | ● | ● | 교실과 1층로비, 강당 (다른연령초대) |
|||||||
2 |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해요 |
형님반과 함께 놀아요 |
● | ● | 4,5세 교실 연계 |
나. 공동체 생활에서 지켜야 할 협동, 배려, 존중 등의 여러 가지 인성덕목이 함양될 것이다.
다. 놀이(활동)에 대한 창의성 및 집중력이 향상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