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 생활 주제 | 예상소주제 | 예상 목표 | 공간트기 | 주요 행사 | |
---|---|---|---|---|---|---|
예상활동명 | 활용공간 | |||||
4 | 봄 | 우리는 옥현 가족 / 봄의 친구들 | ㆍ새로운 유치원 생활에 적응하고 즐겁게 생활하며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도 유치원의 자랑이 될 수 있음을 안다. | 기본생활습관으로 놀아요 | 교실 및 실내 공간(복도) | ㆍ 입학식 ㆍ 궁거랑 산책 |
ㆍ봄이 됨에 따라 달라지는 주변 환경과 날씨를 탐색하며, 따뜻하고 아름다운 봄 풍경을 즐긴다. | 웅덩이 놀이 | 교실, 실외공간(놀이터, 흙산) | ||||
5 | 나와 가족 | ㆍ나의 몸과 마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안다. ㆍ다양한 형태의 가족 구조와 문화에 대해 알고 가족을 소중히 여기며 사랑 하는 마음을 가진다. |
결혼식을 해요 | 2층 전체교실 및 복도 | ㆍ 어린이 체육대회 ㆍ 조부모와 함께해요 ㆍ 삼정더파크 현장학습 |
|
6 | 여름 | 우리 울산 | ㆍ우리 동네의 모습과 다양한 이웃에게 관심을 가진다. ㆍ나의 고장 울산에 대해 알아보고 울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
영화관 놀이 | 5세 교실, 계단, 복도, 로비 | ㆍ 곰 동네 현장학습 ㆍ 우리 동네 돌아보기 ㆍ 울산안전체험관 ㆍ 교통안전교육 |
7 | 여름 축제 | ㆍ여름의 특성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낸다. ㆍ물을 이용한 놀이를 경험해보고 신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낸다. |
워터파크로 고고고 | 동연령교실, 실내(복도, 로비), 실외공간 | ㆍ 물의 주간 ㆍ 전기안전체험 뮤지컬 |
|
9 | 가을 | 우리나라 풍습 | ㆍ우리나라의 상징을 알고 생활과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ㆍ우리나라의 전통놀이와 예술을 살펴 보고 아름다움과 자긍심을 느낀다. |
민속촌에 가요 | 모든공간 (교실,실내, 실외) | ㆍ 반별 숲 체험 |
10 | 가을숲에서 만난 생명 | ㆍ가을의 날씨와 자연, 생활의 변화를 살펴본다. ㆍ가을의 풍요로움과 아름다움을 느낀다. |
찜질방에 가요 | 2층 교실, 복도, 로비 | ㆍ 경주문화체험 현장학습 | |
11 | 초록별 지구 | ㆍ여러 가지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보고 실천해본다. | 캄캄한 세상 | 동연령교실 | ㆍ 학예회 ㆍ 반별 인형극 관람 ㆍ 환경 캠페인 |
|
12 | 겨울 | 겨울을 즐겨요 | ㆍ겨울이 됨에 따라 달라지는 생활의 변화를 느끼며, 안전하게 생활한다. ㆍ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해 본다. |
눈 놀이장에 가요 | 교실,복도,로비 | ㆍ 유아교육진흥원 현장학습 ㆍ 버블쇼 관람 |
2 | 고마움을 전해요 | ㆍ유치원 생활을 회상해보고 도움을 받은 분들에게 감상의 마음을 표현한다. | 졸업식놀이 | 교실,복도,강당 | ㆍ 졸업 및 수료식 |
월 | 생활 주제 | 예상 소주제 | 예상 목표 | 공간트기 | 주요 행사 | |
---|---|---|---|---|---|---|
예상활동명 | 활용공간 | |||||
4 | 봄 | 우리는 옥현 가족 / 봄의 친구들 | ㆍ 유치원 환경과 하루 일과를 알고, 유치원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알고 지킨다. | 기본생활습관으로놀아요 | 교실과 실내공간(복도) | ㆍ 입학식 ㆍ 궁거랑 산책 |
ㆍ 봄의 자연 변화에 관심을 갖고 봄이 되면 사람들의 생활이 달라짐을 안다. | 벚꽃축제 | 옆 반 교실, 실내공간 (복도) | ||||
5 | 옥현에는 여러 가족이 어울리며 살아요 | ㆍ 나의 특별함과 소중함을 알고 긍정 적인 자아개념을 기르며, 다양한 가족 구조와 역할, 문화를 알고 존중하며 가족은 서로 돕고 사랑하는 존재임을 안다. | 가족과 함께 캠핑놀이 | 2층 전체교실, 복도 | ㆍ 어린이 체육대회 ㆍ 조부모와 함께 해요 ㆍ 삼정더파크 현장학습 |
|
6 | 여름 | 우리 동네의 여름 | ㆍ 우리 동네의 모습과 생활, 이웃에게 관심을 가진다. ㆍ 여름 날씨의 특성을 이해하고 여름 풍경의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
우리동네놀이 | 1,2층 전 연령교실 | ㆍ 곰 동네 현장학습 ㆍ 울산안전체험관 ㆍ 장애이해교육 |
7 | 여름을 즐겨요 | ㆍ 여름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 물놀이를 떠나요 | 실내공간 (강당), 실외공간(흙산) | ㆍ 물의 주간 | |
9 | 가을 | 우리나라 풍습 | ㆍ 우리나라의 예술과 전통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ㆍ 우리나라의 상징을 알고 우리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도전!사극속 주인공 | 교실, 도서관, 잎새반 앞 계단 | ㆍ 반별 숲 체험 ㆍ 교통안전교육 |
10 | 가을 숲에서 만난 생명 | ㆍ 자연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가을 날씨를 느낀다. ㆍ 가을에 볼 수 있는 곤충과 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농촌놀이 | 교실, 2층텃밭 | ㆍ 경주문화체험 현장학습 | |
11 | 가을을 즐겨요 | ㆍ 가을의 풍요로움과 아름다움을 느낀다. | 단풍놀이를 가요 | 교실, 실내공간 | ㆍ 학예회 ㆍ 반별 인형극 관람 |
|
12 | 겨울 | 겨울을 즐겨요 | ㆍ 겨울날씨의 특징과 생활변화를 안다. ㆍ 겨울을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겨울왕국 | 교실,2층로비,강당 | ㆍ 유아교육진흥원 현장학습 ㆍ 버블쇼 관람 |
2 | 고마움을 전해요 | ㆍ 유치원 생활을 회상해보고 도움 받은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한다. | 형님반에는 뭐가 있을까ㆍ | 동연령교실,타연령교실 | ㆍ 졸업 및 수료식 |
월 | 생활 주제 | 예상 소주제 | 예상 목표 | 공간트기 | 주요 행사 | |
---|---|---|---|---|---|---|
예상활동명 | 활용공간 | |||||
4 | 봄 | 만나서 반가워요 / 봄을 느껴요 | ·유치원 환경과 하루일과를 알고 즐겁게 생활한다. ·유치원에서 지켜야 할 약속과 규칙이 있음을 알고 기본생활습관을 기른다. |
신나는 기본생활습관 놀이 | - | ㆍ 입학식 ㆍ 궁거랑 산책 |
·봄의 날씨와 자연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오감을 통해 아름다운 봄 풍경을 느낀다. |
봄소풍을 떠나요 | 교실, 실내 공간(복도), 실외공간 | ||||
5 | 가족사랑 | ·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안다. ·다양한 가족생활과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가족은 서로 돕고 사랑하는 존재임을 안다. |
놀이동산을 가요 | 옆 반 교실, 1층 전체공간 | ㆍ 어린이 체육대회 ㆍ 조부모와 함께 해요 ㆍ 삼정더파크 현장학습 |
|
6 | 여름 | 옥현 탐방 | ·우리 동네의 모습과 생활, 이웃에 관심을 가진다. ·우리가 사는 동네 기관의 기능에 대해 안다. |
우리동네 놀이 | 1,2층 전체교실 | ㆍ 곰 동네 현장학습 ㆍ 울산안전체험관 |
7 | 여름이 좋아요 | ·여름의 날씨와 풍경을 즐기며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여름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안다. |
몸이 시원해지는 방 | 옆 반 교실, 1층 전체 | ㆍ 물의 주간 | |
9 | 가을 | 우리나라가 궁금해요 | ·우리나라 사람들의 모습과 의·식·주에 관심을 가진다.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와 예술에 관심을 가진다. |
탈춤축제놀이 | 3세 교실, 1층 로비 | ㆍ 교통안전교육 ㆍ 반별 숲 체험 |
10 | 가을 나들이 | ·가을 날씨와 생활의 변화를 알고 가을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임에 대해 안다. |
낙엽과 솔방울로 놀아요 | 실내, 실외공간 | ㆍ 경주문화체험 현장학습 | |
11 | 숲에서 만난 친구들 | ·동식물의 특징을 알고 사랑하고 보호 하는 마음을 갖는다.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 빛 놀이 | - | ㆍ 학예회 ㆍ 반별 인형극 관람 |
|
12 | 겨울 | 겨울을 즐겨요 | ·겨울 날씨와 생활의 변화를 알고 겨울 풍경을 즐긴다. ·겨울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나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
푸드트럭놀이 | 교실,1층로비,강당 | ㆍ 유아교육진흥원 현장학습 ㆍ 버블쇼 관람 |
2 |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해요 | ·유치원 생활을 회상해보고 도움 받은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형님반의 모습과 생활에 관심을 갖는다. |
형님반과 함께 놀아요 | 4,5세 교실 | ㆍ 졸업 및 수료식 |